메뉴 건너뛰기

                                                                                                   119106105.3.jpg

                                                                                                                    장영준 과장. 사진제공ㅣ부산 온종합병원

 

 

충분한 수분 섭취·휴식 도움
알레르기성 안구건조증, 안약이 도움

 

안구건조증은 날이 건조해지고 미세먼지, 꽃가루 등이 많이 날리는 봄철에 더욱 심해진다.

눈에 충분한 눈물이 제공되지 않아 눈이 건조하고 따가운 느낌이 드는 질환이다.

 

 

먼지나 곰팡이, 꽃가루 등과 같은 알레르기 물질에 노출될 때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켜 가려움증과 발진 등의 증상을 유발하기도 한다. 이러한 증상이 안구건조증과 유사할 수 있다.

알레르기에 의한 안구건조증은 눈이 가려워져 비비면 붉어지며 눈물이 나오거나 분비된다. 또한 눈이 건조해서 굳어지거나 압박감이 느껴지는 경우도 있다.

이를 피하려면 야외활동 후에는 샤워하거나 눈을 깨끗이 씻어주고 공기 청정기를 사용해 집안에서 먼지나 꽃가루를 최소화해 주면 좋다.

일반적으로 안구건조증에는 인공눈물 사용을 권하지만 증상이 심하다면 전문의의 판단 아래 눈에 적절한 안약을 사용해 치료할 수 있다. 알레르기성 안구건조증의 경우 증상에 맞춰 안약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부산 온종합병원 장영준 안과 과장은 “공기 중 건조한 물질이나 먼지, 기타 작은 입자들이 눈에 직접적으로 접촉하거나 공기 중에 떠돌아다니면 알레르기나 안구건조증을 일으킨다”며 “이때 안경이나 안면 보호구를 사용해 차단해 주면 도움이 된다”고 설명했다.

알레르기성 안구건조증은 불편한 증상을 유발하므로 미리 예방하는 것이 중요하다. 일상생활에서 충분한 수분 섭취를 하고 눈을 오래 사용할 경우 자주 눈을 깜박이거나 휴식을 취해주는 것이 도움이 된다.

장 과장은 “안구건조증이나 알레르기 증상이 심하다면 반드시 전문의를 찾아야 한다”며 “적절한 치료와 예방을 한다면 눈 건조증과 그로 인한 불쾌감을 줄일 수 있고 더 나은 삶의 질을 유지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김태현 기자 localbuk@donga.com

출처: 스포츠동아(https://sports.donga.com/article/all/20230502/119107558/1)

목록
닫기
닫기
© k2s0o2d0e0s1i0g1n.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