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알레르기 센터

알레르기센터는 다양한 외부물질 에 대한 과민한 면역반응으로 인해 발생하는 질환들을 전문적으로 진료하는 곳입니다.
알레르기반응은 기관지 천식, 알레르기 비염, 만성기침 등 호흡기 알레르기질환과 아토피피부염, 두드러기 및 혈관부종 등의 피부 알레르기질환, 다양한 증상들이 복합적으로 나타날 수 있는 아나필락시스, 호산구증다증, 음식물, 약물, 벌독, 운동 알레르기 등을 포함합니다.


1. 천식

천식환자의 기도는 예민하여 쉽게 자극을 받으며, 자극을 받으면 기도 안쪽이 붓고 가래가 생기며 기관지를 둘러싼 근육이 수축하여 기도가 좁아지게 됩니다. 기도가 좁아지면 기침이 나고, 가슴이 답답하거나 숨쉬기가 어려워지며 숨쉴때 쌕쌕소리(천명)가 나는 등의 증상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

천식 악화에 관여하는 위험요인에는 집먼지진드기, 애완동물, 바퀴, 곰팡이, 꽃가루, 곰팡이와 감기, 폐렴 등의 호흡기 감염, 직접 또는 간접 흡연, 그리고 실내 및 실외의 대기오염 등이 있습니다. 기침이나 쌕쌕거리는 숨소리가 나고, 쉽게 없어지지 않으며 자주 반복된다. 감기를 앓고 나서도 기침이 자꾸 난다. 운동 중에 숨이 차거나 기침이 심해 더 이상 계속할 수 없는 경우도 있습니다.

천식을 성공적으로 관리하려면 처방받은 약물을 규칙적으로 정확하게 사용해야 합니다. 검사 결과에 따라 각각의 천식환자는 중등도와 원인 및 유발인자에 따라 개인별로 약물치료, 면역치료 등을 실시하게 됩니다.
또한 악화인자를 피하기 위해 환경을 잘 관리 해야 합니다.

2. 아토피 피부염

유아 및 소아기에 주로 나타나는 만성 재발성의 피부염으로 가려움증과 함께 특징적인 분포와 형태를 보이는 피부 병변을 가지고 있습니다.
가려움증은 가장 특징적인 증상으로 주로 초저녁이나 한밤중에 심하고, 이로 인해 환아는 침구나 침대면에 얼굴을 쉴새없이 긁게 되어 피부에 수포와 딱지가 생기며, 2차 세균 감염이 잦습니다.
건조한 피부, 감염, 조이는 의복, 집먼지진드기, 화학 섬유와 모직, 더위 등은 아토피 피부염의 가려움증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목욕은 피부의 감염을 예방하고 적절한 피부 보습을 위해 필요하며, 필요한 경우에는 보습 효과가 있는 비누를 사용해야 합니다.
목욕 후에는 보습제를 충분히 발라주도록 하며, 손톱은 짧게 깎도록 하고, 손이 얼굴이 가지 않도록 해 주십시오. 옷은 부드러운 면제품이 좋고 모직물은 피하도록 하며, 집먼지 진드기가 없는 환경을 만들어 주는 것도 큰 도움이 됩니다.
의심되는 식품을 제한해야 하지만 무작위 제한은 심한 영양 실조를 초래할 수 있으므로 검사 후 주치의 선생님이 지시한 음식물만 제한해야 합니다.

3. 알레르기비염

알레르기를 일으키는 원인 물질이 코 점막에 노출된 후 자극 부위에 알레르기염증반응이 발생하게 됩니다.
연속적으로 일어나는 발작적인 재채기, 맑은 콧물, 코막힘, 가려움증이 주 증상입니다.
재채기와 콧물은 아침에 심하다가 오후 되면 나아지기도 합니다. 이 외에도 눈 주위가 가렵다거나 충혈, 두통, 후각 감퇴가 동반될 수도 있습니다.


대표적 원인물질은 집먼지진드기, 애완동물의 털, 음식믈, 약물 등이 있습니다.
계절적으로는 봄철에 자작나무,오리나무 꽃가루가, 가을철에는 쑥, 돼지풀 등 잡초 꽃가루가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알레르겐을 피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인 치료법이지만 집먼지진드기, 꽃가루는 근본적으로 피하는 것은 현실적으로 어렵기 때문에 적절한 약물치료로 증상을 조절하며 근원적 치료인 면역요법이 필요합니다.

협력병원

© k2s0o2d0e0s1i0g1n.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