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항암방사선치료센터

소개

항암 방사선 치료센터는 방사선을 이용하여 환자를 치료하는 임상의학의 한 방법으로, 수술, 항암 화학 요법과 더불어 3대 암 치료 중 하나입니다.

방사선 치료는 방사선이 발생되는 장치(라이낙 치료기)혹은 방사선 동위원소를 이용하여 고에너지 방사선을 조사하여 암세포를 죽이는 치료법입니다.
방사선 치료에 사용되는 방사선은 파장이 매우 짧고 높은 에너지를 갖고 있으며, 인체에 조사될 경우 핵산에 변성을 초래하여 종양 세포를 죽이게 되며, 암세포에 집중적으로 방사선을 조사하면 암세포를 파괴하고 더 이상 증식되는 것을 막아줍니다.
이 경우 주변의 정상 세포도 방사선의 영향을 받지만 정상세포는 종양세포보다 빠르게 회복되는 잇점과 대부분의 손상이 빠르게 회복되어 영향을 최소화 할 수 있습니다. 방사선은 암세포처럼 빠르게 증식하는 조직에 대하여 파괴 효과가 높기 때문입니다.

방사선치료기법의 발전으로 인체 암에 대해 방사선을 조사할 때 과거에 비하여 종양주변 정상조직에는 방사선을 크게 줄이고, 종양조직에만 고선량의 방사선을 조사 할 수 있게 되었으며, 이로 인하여 방사선치료와 연관 된 합병증은 낮게 유지하면서 종양에 대한 제어율을 크게 높아졌습니다. 이와 같은 방사선 치료 선진국에서 전체 암 환자의 60%가 방사선치료를 받을 정도로 방사선치료가 암 치료에 지대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단순히 방사선을 쬐는 것만으로는 방사선 치료가 이루어지는 것은 아닙니다.
종양의 크기, 퍼진 정도, 형태와 분화도 및 종양의 방사선에 대한 민감도 등을 모두 감안하여 방사선량, 치료기간 등이 결정되며,
여기에 환자의 건강상태 등도 고려되어야 합니다.
따라서 방사선 치료를 위해서는 숙련된 의료진과 진단장비 및 첨단 방사선치료기기가 필수적이며, 아울러 질환에 적합한 치료 기법을
선택할 수 있도록 다양한 치료기법을 시행 할 수 잇는지도 고려 되어져야하고, 정상세포에 대한 영향을 최소화 하기 위해 고도의 기술적 축적이 요구 됩니다.


전문클리닉

항암 방사선 치료
- 온종합병원 방사선 치료 안내.pdf 다운로드

협력병원

© k2s0o2d0e0s1i0g1n. ALL RIGHTS RESERVED.